메뉴 건너뛰기

close

친이계의 개헌 추진 의지가 심상치 않다. 한나라당 내 친이계 최대 의원 모임인 '함께 내일로' 대표 안경률 의원은 19일 "당에서 논의를 통해 개헌 단일안을 만들어 내년 4월 임시 국회까지만 안건을 통과시키면 내년 상반기 중에 개헌을 충분히 할 수 있다"며 또 다시 개헌 논의에 불을 붙였다.

 

3선 중진인 안경률 의원은 "내년은 선거가 없는 해다, 야당도 겉으로는 저러지만 속으로는 개헌에 동조하고 있다"며 "민주당, 선진당의 협조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상반기중 국민투표를 거쳐서 개헌이 충분히 가능하다, 지금이 타이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평화방송>라디오 시사프로에 출연한 안경률 의원은 "(친박계에서) 개헌 시기의 문제나 개헌의 방향을 놓고 너무 단정적으로 이것(4년 중임제) 외에는 안 돼 하는 식으로 나오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개헌 방향에 대해 "우리 학계나 정치계나 집중된 권력을 분산시키자는 데는 대부분 동의를 한다"며 분권형 개헌 추진 의사를 밝혔다. 그는 "저도 대통령 권한이 너무 강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글로벌 시대를 안고 가기에는 (현 권력구조는) 부족하다"며 "대통령 권한을 축소시키고 다원화 시키는 이원정부제나 이런 형태로 개헌을 해가는 것이 맞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는 물론 친박계 대부분은  개헌 논의 시기상조를 부르짓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개헌 방향 역시 4년 중임제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당내 친이직계 핵심중진인 안경률 의원이 내년 상반기 중 개헌, 그것도 분권형 개헌 추진 드라이브를 공개적으로 거듭 표명하고 있음은 친이-친박계와의 또 다른 당내 갈등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까지 낳고 있다.

 

더욱이 안 의원이나 친이계의 예상과 기대대로 만일 민주당, 선진당과의 분권형 개헌추진 합작이 성사되거나 최소한의 개헌 공론화가 이뤄진다면, 그 과정에서 친박계의 반발로 인한 정국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정치권의 이합집산도 충분히 가능하다. 

 

한편 감세 철회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안 의원은 "당에서 너무 일찍 논쟁이 붙었다"며 "적용되는 시기가 2012년 소득분부터인데 한 1년은 더 지켜보고 결론을 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당내에서) 부자정당이다, 포퓰리즘이다 하며 논쟁이 붙고 있는데 우리 스스로 용어를 잘 선택해 써야 한다"며 "경제 상황 등을 보고 조용하게 논의해 국민들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행자위원장인 안 의원 역시도 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최근 알려졌다. 곤혹스런 입장에 놓인 안 의원은 현재 행자위에서 진행중인 향후 소액후원금 제도 개선 방향과 관련 "법을 만들 당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생각에만 집착, 방법을 조금 소홀히 한 것도 사실"이라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대가성의 범위를 어떻게 할 것이냐, 그 다음에 얼마나 투명하게 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춰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당시 사무총장을 하고 있어서 돈이 들어왔는지 몰랐다"며" 액후원금 제도를 손질해 오해를 받지 않도록 정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더불어 "미국식으로 후원금이 들어오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공개한 후원금에 대해서는 대가성을 묻지 않는 제도를 응용하자는 견해가 있는데 논의를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오동선 기자는 <평화방송> PD입니다. 


태그:#분권형 개헌 , #4년 중임제 개헌, #소액후원금제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