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열린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회 국방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는 천안함 사건에 관련된 중요 증인들이 출석한 가운데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 출석한 김동식 전 해군 제 2함대사령관은 민군 합동조사단이 천안함을 공격한 것으로 결론내린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이 천안함 사건 이전에 합동참모본부가 관리하는 위협침투자산 목록에서 제외되었다고 증언했다.

 

김 전 사령관의 이 같은 언급은 군 당국이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의 활동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대비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22일자 <내일신문>은 "천안함 사건 이후인 4월에 국방부는 연어급 잠수정을 해상침투 세력에서 삭제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연어급 잠수정이 합참의 위협침투자산 목록에서 제외되었느냐는 안규백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한 김 전 사령관은 연어급의 존재에 대해서는 "정보작전부장을 할 때도 (연어급 잠수정에 대해) 들은 적이 있고, 그 이전에도 들은 바 있다"고 밝혔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연어급 잠수정의 위협자산 목록 제외 여부를 묻는 김동성 한나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12월부터 2월까지 북한 지역이 결빙되어 함정이 움직이지 못한다"며 "3월에는 해빙이 되어 모든 함정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모든 침투자산을 당연히 위협침투자산으로 분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합참 관계자로부터 연어급은 시운전 상태이기 때문에 전력화 하지 않아서 공격 가능성 없다고 판단했다는 진술을 받았다"며 "그래서 연어급이 사라졌어도 대잠 경계령을 발령하지 않은 것이 맞느냐"고 김 장관에게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김 장관은 "결과적으로 대잠 경계령을 내리지 않은 것은 맞다"며 "지나고 나서는 어뢰 공격이었지만 그 당시에는 지난 57년 동안 그런 일(북한의 어뢰 공격)이 없었기 때문에 심각하게 보지 못한 것이 불찰이었다"고 해명했다.

 

미래희망연대 송영선 의원도 "합참은 3월 26일 미식별된 연어급 잠수정에 대해 전력화 이전 단계인 시운전하고 있는 것으로 오판을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임응순 합참 정보참모부장은 "연어급 잠수정 일부는 건조 중이었고 일부는 전력화 배치 중 이었다"고 답변했다.

 

이날 군 당국은 연어급 잠수정에 관한 사항은 군 기밀사항이므로 비공개 설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원일 전 천안함장 "기회 주어진다면 적 박살낼 것"

 

한편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최원일 전 천안함장은 "함장을 처벌하면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안규백 의원의 질의에 대해 "군인으로서 어떠한 명령과 지시에도 복종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해군역사기록단에서 기록연구위원으로 천안함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고 밝힌 최 전 함장은 '천안함 사건이 상부의 지시나 정보 판단의 잘못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현장 지휘관으로 상부 지침에 의거, 평상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기동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전 함장은 "금쪽같은 부하들을 하늘나라로 보내고 심적 고통을 받고 있는 장병들과 가족들에 대해 함장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갖고 있다"며 "만일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바다로 나가 잔악무도한 적을 박살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감사장에는 김 전 사령관과 최 전 함장 외에 윤덕용 KAIST 교수,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 박전이 1군 사령관 등이 출석해 천안함 사건과 관련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태그:#천안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