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안함 함미 인양으로 사고 원인 규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청와대가 여야 3당 대표회담을 제안하고 나서 향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청와대 박선규 대변인은 18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이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 여야 3당 대표들에게 오는 20일 오찬 회동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오찬 회동을 통해 여야 대표들에게 최근 천안함 사태를 설명하고 지혜를 구하는 한편, 국민통합을 위해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또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가 국가안보의 주요 사안이고, 지금은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는 게 중요한 일인 만큼 정치 지도자들이 정파를 넘어 국민적 단합에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청와대의 제안을 환영하며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정세균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의 야당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지상욱 대변인도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머리를 맞대는 것은 잘한 일"이라고 밝혔다.

여야 3당, '북한 개입설' 분명한 시각차... 오찬 회동 성과는 '미지수'

정세균 민주당 대표.
 정세균 민주당 대표.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이번 오찬 회동을 통해 천안함 침몰을 둘러싼 갖가지 의혹을 해소하고, 지나친 정치쟁점화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각 정당별로 분명한 시각차가 있어 원칙적인 '신중론'에 합의하는 이상의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 개입설'에 대한 3자 입장은 명확히 다르다.

당장 민주당은 천안함 침몰 사고 처리 과정에서 드러난 총체적 난맥상을 지적하며 진상규명을 요구할 예정이다. 우상호 대변인은 "정 대표는 우리 군의 안보태세 및 사고 수습과정에서 보여준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한 점 의혹없는 진상규명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유선진당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대북 어뢰공격'으로 단정짓는 분위기다.

이회창 대표는 지난 16일 당5역 회의에서 "만일 북한 개입 사실이 드러난다면 강력한 보복과 응징을 해야 한다, 세상 끝까지 쫓아가서라도 처절한 응징을 해야 한다"고 대북 강경대응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는 "북한 개입 여부에 대해 아직 알 수 없다"는 청와대의 공식 입장과는 거리가 멀다.

한나라당은 "사고 원인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며 일단 정부와 보조를 맞추고 있지만, 내부에서 '북한 어뢰공격설'이 힘을 받고 있어 청와대를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정부-여당 "애도 기간 선포 검토중"... 야당 '선거 앞둔 정략' 의혹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도 분당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고 한주호 준위 빈소를 방문해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오전 경기도 분당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고 한주호 준위 빈소를 방문해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청와대의 '여야 3당 대표 오찬회동' 제안을 계기로 정부, 여당은 본격적인 민심 수습에 나선 모습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오전 예정된 '라디오-인터넷 연설' 대신 5분 가량의 대국민 특별메시지를 생방송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메시지에는 46명(미확인 시신 8명 포함) 순직자들을 애도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청와대 박선규 대변인은 밝히고 있다. 하지만 천안함 침몰 원인과 관련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또 20일 정당 대표 오찬 회동 뒤 전직 대통령과 군 원로, 종교단체 지도자들과도 연쇄 회동을 갖고 민심 수습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한나라당도 청와대와 함께 천안함 침몰 사고 뒷수습에 나섰다. 정병국 사무총장은 18일 기자간담회에서 "범국민 애도 기간 선포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무총장은 "애도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조기 달기 운동을 전개하고, 한나라당은 불가피한 선거운동 외에 행사를 자제하며 국회의원, 당직자, 주요 당원들의 음주가무 행위도 자제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역시 이르면 다음주부터 장례식이 끝날 때까지 애도 기간을 선포하는 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례식을 '애도의 날'로 정하는 방식도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천안함 침몰 사고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올 수 있어 '애도 기간 선포'는 아직 유동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말하지 않아도 국민들과 여야 정치권 모두 슬픔을 함께 나누고 있는데, 지방선거를 한달여 앞둔 상황에서 굳이 애도 기간을 선포하는 것은 의심받을 이유가 충분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태그:#천안함, #침몰, #청와대, #오찬, #애도기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