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로운 빛의 세상이 광주에서 열린다. 오는 4월 2일부터 5월 9일까지 빛의 도시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 최초의 빛 엑스포인 2010광주세계광엑스포가 그것이다. '미래를 켜는 빛(Light, Opening the Future)'을 주제로 펼쳐지는 광주세계광엑스포는 빛을 테마로 한 세계 최초의 박람회로 일상생활부터 과학, 기술, 산업, 문화, 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빛'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재)광주세계광엑스포는 2일 오전 개막 D-30을 앞두고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제전시와 빛축제, 각종 체험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재)광주세계광엑스포는 해외 콘텐츠 운송, 전시관 시설공사 및 환경연출, 관람객 유치 등 막바지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광주세계광엑스포는 광주 상무공원에 조성된 주행사장을 중심으로 과거 빛의 탄생부터 현재의 일상생활, 미래의 도시까지 빛이 만들어 낸 변화와 그 발전 가능성을 38일간 9개의 전시관과 빛 축제를 통해 선보인다.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다양한 주제의 빛 콘텐츠는 교육적인 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국내 어떤 도시도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의 빛축제로 화려한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광엑스포 이후에도 영구시설로 활용할 예정인 빛 주제영상관과 빛 음악분수, 태양광발전시설 등은 이미 완료돼 시민들에게 공개됐다. 상무시민공원 분수대 인근에 설치된 주제영상관은 엑스포가 끝난 이후에도 공공 영상상영관 및 엑스포 기념관으로 활용된다.

   

시민들로부터 공모를 통해 '루미보울'로 이름이 지어진 주제영상관에서는 어둠의 세계로부터 첨단 광기술 무기를 이용해 지구를 지킨다는 내용의 3D 입체 애니메이션 영상 '씨드 라이트(Seed-Light)'가 상영될 예정이다.

   

인기 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의 음악을 맡은 카와이 켄지가 음악감독을 맡은 데다 최근 영화 아바타의 흥행으로 3D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인기 관람 콘텐츠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0여 개의 LED 조명이 연출해 내는 화려한 빛이 음악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볼거리를 선사하는 '빛(음악) 분수도 '루미보울'과 함께 광주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 엑스포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우주선과 전투기의 실물전시를 위한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국내 최초로 실물이 전시되는 소유즈 우주선 모듈은 러시아 에네르기 사와 모든 협의가 완료돼 오는 3월 말 한국으로 올 예정이다. 공군 측의 협조로 전시되는 실물 전투기 F-5도 20일께면 엑스포 장에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엑스포 재단 관계자는 "3월 중순까지 모든 행사 준비를 완벽하게 마치고 시험운영을 거쳐 4월 2일에 개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광주세계광엑스포는 소유즈 우주선, 항공기 등의 실물 전시 외에도 직접 체험해 보면서 빛과 관련된 과학을 습득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가득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광엑스포가 일선 학교로부터 봄 체험학습장소로 큰 주목을 끌고 있는 것도 이러한 전시 콘텐츠의 특성과 관련이 깊다. 특히 빛 과학체험관은 (사)한국과학문화진흥회의 도움으로 빛의 종류, 성질 등 빛과 관련된 과학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들로 구성된다.

 

우주가 탄생하던 빅뱅 당시의 빛과 소리를 LED 조명과 아크릴로 재현하고, 3D 홀로그램으로 우주 속을 걸어다니는 듯한 환상을 제공하는 은하수 체험공간을 제공한다. 빛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하고 그 결과물을 가져갈 수 있는 교육공간을 따로 마련해 교육용 콘텐츠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시민 파빌리온은 아예 예술 작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구성됐다. 빛과 연관된 스토리의 소규모 인형극인 '빛 그림자 인형극', 빛을 활용한 '마술', 빛 관련 책이 전시되는 '빛 도서관' 등 빛의 다양한 현상들을 이용한 놀이공간과 함께 대형 LED 전광판을 통해 가족의 소망을 표현하는 '빛고을 소망탑'과 관람객들이 직접 빛을 움직여 무대조명을 연출할 수 있는 '조명체험' 등의 참여 프로그램들도 마련된다.

 

이밖에도 광엑스포의 모든 주제전시관에 전시되는 콘텐츠들은 초·중·고 과학교과 과정과 연관되는 내용이 많아 광엑스포는 교육과 놀이를 결합시키는 에듀테인먼트 장소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광주시에서는 지난 1월부터 광주·전남을 비롯해 전국 학교를 방문하여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각 학교 교장 및 교사들로부터 광엑스포 행사장을 체험학습 장소로 적극 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광엑스포를 봄 수학여행 코스에 포함시키겠다는 뜻을 전해오기도 했다.

 


태그:#광주광엑스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가와 국민을 위한 봉사자인 공무원으로서, 또 문학을 사랑하는 시인과 불우한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또 다른 삶의 즐거움으로 알고 사는 청소년선도위원으로서 지역발전과 이웃을 위한 사랑나눔과 아름다운 일들을 찾아 알리고 싶어 기자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우리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아기자기한 일, 시정소식, 미담사례, 자원봉사 활동, 체험사례 등 밝고 가치있는 기사들을 취재하여 올리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