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인구의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당연히 노인성 질환으로 인한 의료문제가 앞으로 계속해서 부각될 것은 명백한 우리의 현실이다. 그 중에서도 삶의 질적인 측면을 훼손시키는 중요한 노화현상이 있다. 바로 노인성 난청이다.

 

인구의 노령화와 더불어 노인성 난청은 더욱 늘어 가고 있다. 난청은 눈에 보이지 않아 가볍게 생각하여 넘겨 버리는 경우가 많다. 난청은 아주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누구도 알지 못하는 사이 어느 순간부터인가 가족들에게 거리감을 갖게 되고 서서히 고립되어 갈 수 있다. 주변사람들이 대화를 회피하게 되고 본인도 대화하는 시도를 포기하는 것이 늘어간다. 또 정확히 듣지 않고 짐작하여 말하게 된다. 그래서 때로는 정신적인 판단력을 의심받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되어 더욱 고립된 상황이 악화된다.

 

지금은 나이가 들어도 사회활동이 왕성하다. 그래서 사람들과의 소통이 중요하고 난청으로 고립되면 상대적으로 큰 정서적 불안과 정신건강의 악화를 나타내게 된다. 사실 난청을 알아차리는 것은 본인보다 가족들이다. 그래서 자녀들이 보청기를 해 드리려고 생각하고 구매하여 사다 드리려고 한다. 마치 슈퍼마켓에서 과자 사듯이 사서 드리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제품들이 실제로 있기는 하지만 보청기는 과자 사듯이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간혹 기성품으로 된 저가형 보청기를 사서 드리기도 한다. 하지만 보청기가 제대로 된 검사를 바탕으로 몸에 맞게 제작되어야 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사실을 대부분 알게 되면 심리적인 부담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어떻게 보청기를 구입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하게 된다.

 

1. 보청기를 구입하려면 우선 보청기 전문점을 찾아야 한다. 보청기 전문점은 난청자의 청력을 검사하여 보청기를 선택하는 데 여러 요인 등을 고려하여 지도를 해준다. 난청의 유형과 종류를 분석하여 보청기를 처방하는 것은 향후 보청기를 적응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하다.

 

2. 경제적인 요소까지 고려하여 싼 값에 보청기를 공급하며 난청인을 관리해 줄 수 있는 전문점을 찾아야 한다. 자기본업을 벗어나 부업으로 보청기를 하면서 양쪽 다 전문가가 되지 못한 곳을 찾는다면 가격경쟁력과 전문적 효율성을 둘 다 포기하는 것이 될 수 있다. 즉 전문적 요인과 현실적 가격요인이 동시에 가능한 보청기 전문점을 찾아야 한다.

 

3. 구매 후 사후관리와 A/S가 잘 되는 곳을 찾아야 한다. 보청기는 착용 후에도 적응과정에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구매 후에 관리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보청기는 전자제품이지만 전자제품처럼 인터넷 쇼핑몰에서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은 가장 위험한 발상이다. 처음부터 착용실패의 요인을 안고 가는 것이다.

 

또한 홈페이지 검색으로 구매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오직 홍보를 위해 실질적 알맹이 없이 많은 돈을 들여 광고 하는 것은 보청기의 비용상승을 초래한다. 즉 보청기를 난청자에게 합리적 처방이 목적이 아니라 장사를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될지 알 수가 없다. 제조회사의 이미지 광고가 아닌 한 큰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경제적이다.

 

4. 보청기는 청력이 이제 막 나빠지는 분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미 청각세포의 소실로 인한 고도난청이 되면 어음분별력을 상실하여 보청기 착용효과를 기대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참고할 것은 일반적인 노인성 난청으로 양쪽의 청력이 비슷하게 나빠지는 경우 보청기를 양쪽 귀에 두 개를 해 드려야 언어이해력을 높이며 편안하고 감각적인 청취가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체면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인지 보청기를 하는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 보청기 보급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보청기나 청각재활을 감추고 싶은 장애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보청기를 받아들이려는 노력과 현명한 착용과정을 거치면 보청기는 노년의 삶에 행복한 교향곡을 안겨 줄 것이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보청기전문점을 어떻게 선별할 것인가 하는 것과 경제적인 부담으로 적극적으로 보청기를 알아보기가 어려운 경향이 있다. 그래서 주위의 가족들이 보청기에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로 같이 정보를 체득할 필요가 있다. 또한 효도를 위해서 그리고 앞으로 발생한 사후관리를 고려하는 측면에서도 가족이나 가까운 분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나이가 들어도 지적으로나 감성적으로나 풍부한 생활을 할 권리가 있다. 삶의 자원이 풍부한 어르신들이 약간의 도움으로 건강한 정신세계를 유지한다면 사회전체의 행복의 크기는 훨씬 커질 수 있다. 청각은 사람의 인지능력에서 중요 역할을 담당한다. 원활한 청력의 유지는 뇌의 사고력을 유지시켜 주고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지켜준다.


태그:#노인성난청, #보청기, #난청과 보청기, #보청기구입요령, #노령화사회, 노인복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