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이명박 정권의 국정운영에 대한 우려가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으로 표출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도 이에 가세하고 나섰다.

 

6.15공동선언실천경기본부·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경기진보연대·민주당·민주노동당경기도당 관계자 등 50여명은 8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민주주의·민생·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경기지역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현 정권을 집중 성토했다.

 

경기지역 시국선언에는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정당 당원을 비롯해 각계각층 도민 1603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가 등장한 이후 민생은 파탄 나고, 민주주의는 파괴됐으며, 남북관계는 위기로 치닫고 있다"면서 "현 정권에 대한 국민적 저항이 광범위하게 퍼져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IMF때보다 더 혹독한 고용불안과 실업자 양산, 고물가로 서민경제는 파탄지경에 이르렀다"면서 "그러나 이 정권은 2012년까지 100조원으로 추정되는 부자감세 정책을 강행하고 있고, 22조원에 달하는 국민세금을 4대강 죽이기 개발 사업에 쏟아 부으려고 혈안이 돼 있다"고 공세를 취했다.

 

또한 "정부정책에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막기 위해 인터넷 자유공간을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사이버 감옥'으로 전락시키고, 소수 재벌언론에게 모든 방송사를 장악할 수 있도록 언론악법 개정을 추진하는 등 사실상 장기집권계획을 노골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따라서 "더 이상 민주주의 파괴와 함께 노동자·서민의 삶이 파탄 나고, 남북관계가 전쟁위기로 치닫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며 "우리는 이명박 정권이 물러나는 게 모든 국민적 갈등과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길임을 확신한다"고 정권퇴진을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언론법·비정규관련법 등 악법 추진 중단 ▲사상과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언론자유 등 국민 기본권 보장 ▲소수 특권층 경제정책 포기와 서민 위한 경제정책 수립 ▲6.15, 10.4 공동선언 존중과 남북 화해·협력조치 강구 ▲쌍용차 및 용산참사 문제 해결 ▲4대강 사업 백지화 ▲표적수사 대검중수부 폐지 등을 요구했다.

 

시국선언 참여자들은 김문수 경기지사에게도 날선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들은 별도의 선언문을 통해 "김문수 지사는 최근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을 엉뚱한 궤변으로 비하하면서 국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지사는 6.25 기념사에서 '북한이 도발하면 즉시 격퇴시키고 통일을 이룩하는 강력한 대응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사실상 북진통일론을 주장했다"면서 "이는 국민 안위보다 냉전적 발언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높이려는 비열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대운하와 관련해 '한꺼번에 추진하면 국민들이 놀란다'며 5단계 추진방안을 제시하면서 1단계로 경인운하 추진을 강행하고 있고, 전국적 현안에는 자신의 주장을 펼치면서 평택 쌍용자동차 사태에는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이들은 김문수 지사에게 전쟁불사 및 북진통일론 등 호전적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남북평화공존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하는 한편 대운하 사전작업인 경인운하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과 쌍용차 회생과 고용안정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희영 6.15공동선언실천 수원본부 상임대표는 규탄 발언에서 "6.15, 10.4공동선언 당시를 생각하면 지금도 감격스럽다"면서 "그러나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뒤 그동안 이룩한 성과들은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고 남북관계는 꽁꽁 얼어붙었다"고 개탄했다.

 

박 대표는 이어 "이명박 정권에게 민족통합과 통일노력에 대한 기대는 접기로 했다"면서 "제발 임기를 마칠 때까지 더 이상 사고나 치지 말라"고 일갈했다.   

 

염태영 민주당 경기도당 부위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49재를 맞아 전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도 아직 사과 한마디 없는 현 정권을 보면서 참담함을 감출 수 없다"면서 "이 정권이 더 이상 역사를 후퇴시키지 않도록 막아내자"고 강조했다.

 

안동섭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한발 더 나가 정권퇴진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 정권은 쌍용차동자 사태와 용산참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방관하고 있다"면서 "이런 정권은 정권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오늘 시국선언은 MB정권 심판을 위한 단초가 돼야 한다"면서 "민주노동당이 앞장서 이명박 정권 퇴진운동을 벌일 테니, 협력해 달라"고 목청을 높였다.

 

현 정권에 대한 성토는 계속 이어졌다. 오점균 창조한국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은 4대강 정비 사업을 녹색성장 사업으로 포장하고 있다"면서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지방 토호들에게 사업권을 내주려는 것으로, 이를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홍우 진보신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김문수 경기지사를 겨냥했다. 그는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이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60일 넘게 파업을 하고 있는데, 노동운동을 했다는 김문수 지사는 그들을 '자살특공대'라고 얘기했다"면서 "참으로 가증스럽다"고 비난했다.

 

경기지역 시국선언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들과 정당 등은 앞으로 시국간담회 등을 통해 현 시국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한 뒤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실정을 경기도민들에게 적극 알려내는 등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방침이다.    

 


태그:#경기지역 시국선언, #이명박 정권, #성토, #퇴진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수원을 비롯해 경기지역 뉴스를 취재합니다. 제보 환영.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