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른 새벽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안산역 앞에 형성되는 인력시장으로 찾아들고 있다.
▲ 안산 인력시장 이른 새벽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안산역 앞에 형성되는 인력시장으로 찾아들고 있다.
ⓒ 성하훈

관련사진보기


22일 월요일 새벽 5시 안산역 앞. 봄이라고는 하지만 추위가 가시지 않은 아침 날씨는 옷깃 속으로 찬 기운을 스며들게 했다. 단출한 가방을 둘러멘 사람들이 하나 둘 어둠을 헤치고 걸어오더니 옆쪽 건물 안으로 들어선다.

지하철역과 붙어 있는 상가건물 안 입구 앞에 여남은 명이 서성이고 있었고, 한쪽 옆 주차장에는 6명 정도가 승합차에 오르고 있다. 이곳은 안산지역의 인력시장이 형성되는 곳. 가방 하나를 둘러메고 주변을 서성이는 사람들은 모두 날품이라도 팔기 위해 일자리를 찾아 나온 이들이다. 그들은 아무 말 없이 추위에 떨며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었다. 오늘 자신에게 일거리를 안겨주고 일당을 줄 수 있는 누군가를.

그러나 현실은 여의치가 않다. 이날 새벽같이 나온 사람들 중 일자리를 찾은 사람은 몇 안됐다. 두 시간 가까이 지켜보고 있었지만 승합차를 타고 떠나는 모습을 본 것은 도착하자마자 본 한 건뿐이었다.

어느덧 날이 밝으면서 출근을 하려는 사람들로 안산역 앞도 북적였다.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한 사람들의 모습은 마냥 쓸쓸해 보였다. 얼굴에 수심이 가득했고, 미소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었다. 오전 7시가 넘자 '어떻게 기다리면 일자리가 나오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하나 둘 발걸음을 옮기기 시작했다.

새벽인력시장에서 구직에 성공하는 사람은 한두 명뿐

인력시장에서 만난 박아무개(52)씨는 "분위기가 갈수록 심각하다"며 "서민들은 굶어 죽을 상황으로 몰리는 기분"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직장을 그만둔 후 마땅히 할 것이 없어 인력시장에 나오고 있다는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그래도 나은 편이야. 올해 0.5는 했거든. 반 정도는 일했다는 말이야. 최근에는 원료 나르는 곳에서 일했는데, 그 일 끝나니 다른 일이 안 생기네. 그래도 나는 나은 편이야. 반은커녕 한 달에 1~2회 정도 일한 사람도 많아."

그러자 옆에 있는 사람이 한마디 끼어든다. 

"나는 얼마 전에 12만 원짜리 11만 원 받기로 하고 하루 했어."

주변에 같이 서있던 3~4명이 연달아 말을 받았다.

"그래도 나보다 낫네. 나는 5만원짜리 일한 것 밖에 없는데."
"5만 원짜리는커녕 당장 3만 원짜리 일이라도 시켜줬으면 좋겠어."
"나는 나이 먹었다고 잘 써주지도 않아."

박씨는 한 달에 30만원이라도 꼬박꼬박 벌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 정도만 되도 술값, 담뱃값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단다. "여기 주변 한번 돌아봐요, 담배 피우는 사람이 있나." 그의 말대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담뱃값마저 궁하다는 것이 그들의 하소연이었다. 커피를 마시고 있는 사람도 한 명에 불과했다. 커피 한 잔도 맘 놓고 마시지 못할 정도로 아껴야 하는 것이 그들의 현실이었다.

안산역 인근 원곡동에 산다고 자신을 소개한 그들 중 한 명은 "주머니에 100원짜리 동전 하나 없다"고 했다. 집이 근처라 걸어서 나왔는데, 일자리를 구해야 점심도 먹고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는 이렇게 토로했다.

"요즘은 누가 술 먹자고 해도 꺼려져요. 한 번 얻어먹으면 다음에는 내가 한 번 사야 하는데, 요즘 같은 때는 내가 살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그러니 누가 술 먹자고 해도 피하게 되는 거지…."

"88만원세대? 88만원이라도 벌어봤으면..."

이른 새벽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인력시장에 나온 사람들
▲ 안산 인력시장 이른 새벽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인력시장에 나온 사람들
ⓒ 성하훈

관련사진보기

맘 놓고 커피 한 잔, 담배 한 대, 술 한 잔 편히 즐길 수 없는 현실. 날품 팔러 다니는 밑바닥 서민들의 한탄은 끝없이 이어졌다. '요즘 청년층의 실업문제도 심각한 것 같다'며 슬쩍 화제를 바꿔보려고 했지만 그들은 "젊은 사람들은 약과"라며 자신들 처지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계속 강조했다.

"청년실업도 문제라고 하는데 우리같이 자식 키우는 사람들은 더해요. 돈이 한없이 들어가야 하는데 이거 어디 버티겠어? 요즘은 빚내기도 어려워. 젊은 사람들보고 뭐 88만원 세대니 하는 것 같던데, 우리 같은 사람들 보기에는 배부른 소리야. 요즘 같은 때는 88만원이라도 제대로 벌어봤으면 좋겠어."

그저 형식적인 말은 아닌 듯했다. 하루하루 일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나날을 보내야 하는 현실. 밑바닥 서민들에겐, 적은 돈이라도 꼬박꼬박 월급 받을 수 있는 일이 이상향처럼 느껴지는 듯했다. 그것이 비록 88만원에 불과하다 할지라도.

박씨는 요즘 인력시장에 나오는 사람도 "예전보다 줄어든 것 같다"고 말했다. 일이 없으니 아예 일자리 찾기를 포기한 사람이 늘어난 것 같다고. 평균 30~40명 정도가 나오지만, 일자리를 찾는 것은 몇 명에 불과할 만큼 "인력시장의 찬바람 또한 만만치 않다"고 덧붙였다. 단순 막노동일도 없을 정도란다.

"기술자들도 일이 없는 마당인데, 잡부일이라고 있겠어. 젊은 사람들이 간혹 보이기는 하지만 경험도 없고 초보자들은 잘 안 쓰는 분위기인지라 일자리 잡기가 더 힘들어. 더구나 젊은 사람들은 집에서 늦잠 자느라 새벽같이 나오기 어렵거든."

맘 놓고 커피 마실 돈도 없는데 일자리 창출은 대체 언제?

그들은 정부 정책에도 거친 비판을 쏟아냈다. 계속되는 경제위기에 불만이 많이 쌓인 듯했다. 한 사람이 한마디 하면 옆에 있는 사람이 옳다구나 맞장구치며 거들었다. 무가지 신문을 펴들고 있던 박씨가 기사 내용이 맘에 안 든다는 듯 불평을 터뜨리자 잇따라 비슷한 불만이 터져 나왔다.

"만날 일자리 창출한다고 신문에 나오는데 와 닿는 게 있어야지. 말로만 떠드는 것 같아."
"아, 우리 같은 사람들은 하루 먹고 살기 바쁜데, 부자들 세금이나 깎아주는 게 도대체 말이 돼?"
"요즘은 국회의원들 의정보고회 같은 것 안 여나? 찾아가서 귀싸대기라도 날려주고 싶어. 정치하는 것들은 여당이나 야당이나 다 똑같아."
"청와대가 이쪽으로는 이사 안 오나 몰라. 옆에 있으면 당장 때려 부수고 싶어."
"옛날 전두환 몰아낼 때도 그랬잖아. 참다 참다 폭발한 거잖아. 나도 그때 차 몇 대 엎었거든."

이야기를 주도하던 박아무개씨는 "지금 우리처럼 밑바닥에 있는 서민들은 폭발하기 일보 직전"이라며 "누군가 불을 댕기면 바로 터질 정도로 생계 압박이 심각하다"고 전했다.

한편으로 그들은 외국인들에게도 불만이 많은 표정이었다. 자신들의 일자리를 가로채고 있다는 것.

"(입구쪽에 서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며) 저기 서 있는 사람들 다 중국 사람들이야. 일도 없지만 써도 저런 사람들만 쓰려고 해. 그러니 우리에게 돌아오는 일이 더 없어."

옆에 있던 아저씨 한 분도 외국인들에게 화살을 돌렸다. 그는 "나에게는 나이 많다고 안 된다고 하면서, 중국인들을 쓰더라"라고 주장했다. 올해 55세라고 밝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용역회사에서 알선하는) 일용직이라도 하려고 줄을 서면 전화번호 적어 놓고 가래. 그럼 연락 준다고. 그런데 연락은 무슨 연락. 내 뒤에 서있던 중국인들은 일자리 얻어가는데 내게는 한 달이 지나도 전화 한 통 안 와."

"일자리 못 구해도 바로 집에 못 들어가, 창피해서"

경기불황으로 인해 반월 시화공단내 가동율도 현저히 낮아져 일자리 구하기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사진은 가동이 중단된 반월공단의 한 생산라인
▲ 멈춘 생산라인 경기불황으로 인해 반월 시화공단내 가동율도 현저히 낮아져 일자리 구하기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사진은 가동이 중단된 반월공단의 한 생산라인
ⓒ 오마이뉴스 최경준

관련사진보기


이야기를 나누는 중간 중간 입구에 서 있는 사람들을 쳐다봤지만 서 있는 인원은 줄어들지 않고 있었다. 아무 말 없이 묵묵히 일을 기다리는 사람들 중 일부는 그저 체념한 듯했다.

한참 이야기를 늘어놓던 이들도 오늘 공쳤다는 생각이 드는지 발걸음을 옮기려고 했다. 그렇지만 일자리를 찾지 못한 이들이 갈 곳은 딱히 마땅치 않은 듯했다. 이런 날이 하루 이틀 아니지만 그럼에도 매일 새벽같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 이들의 현실이었다.

"집에 있으면 더 눈치 보이잖아. 그냥 있기도 그렇고 그래서 눈 뜨면 나오는 거지 뭐."
"일자리 못 구해도 바로 집에 어떻게 들어가. 다른 데서 시간이나 때우다 가야지. 가도 동네 아줌마들 없을 때나 들어가지 그냥 못 들어가. 창피해서. 집에 들어가도 좋은 소리 못 듣고."

집으로 안 가면 어디서 시간을 보내느냐고 묻자 주로 가는 곳이 도서관이나 근처 공원이라고 했다.

"도서관이 제일 만만한 곳이고, 날이 조금 따뜻하면 공원에 앉아 있다가 들어가든가 하지. 점심 주는 데는 많이 있잖아. 그런데서 밥이나 먹고 시간 때우다 가는 거지 뭐."

"정승 판서를 했으면 뭐해? 당장 하루 벌어먹기도 힘든데"

어느덧 7시가 다 돼가고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려니 시간이 훌쩍 지나간 것이다. 일자리를 기다리던 사람들도 흩어지는 분위기였다. 서 있던 사람들이 줄어 있었다. 이 시간쯤 되면 반월 시화공단의 인력을 주선하는 일용직 용역회사로 가든지,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공단의 업체들도 가동이 줄어든 경우가 많아 마찬가지라고 했다. 줄은 길게 서 있는데 일자리 의뢰가 적으니 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한참 신세한탄을 늘어놓던 그들도 일자리를 알아보기 위해 발걸음을 옮기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예전에 어떤 일 하셨던 분들인지를 조심스레 물어보자 한 사람으로부터 퉁명스런 답이 돌아왔다.

"전에 정승 판서를 했으면 뭐해. 당장 하루 벌어먹고 살기 힘든 판에."

더 이상 물어볼 엄두가 안 났다. 다만 힘없는 발걸음을 옮기는 그들의 마지막 한마디는 절박한 느낌으로 들려왔다. 마치 내 속도 타들어가는 느낌으로. 밑바닥 서민들에게는 하루 하루가 고통일 뿐이었다.

"뭐든지 빨리 대책이 마련돼서 일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미칠 노릇입니다. 속이 타들어가요."


태그:#인력시장, #안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