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방의회가 독도 수호에 나섰다.

 

일본 정부가 중학교 사회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주장하는 내용을 명기하자 경남도·시·군의회가 결의문을 통해 일본을 규탄하고 나섰다.

 

경남도의회는 24일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이미 상정되어 있는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공영윤·박상제 의원 등 24명은 지난 21일 "일본 정부의 사과와 반성이 있을 때까지 독도 사수를 결의하자"는 내용의 결의문 채택을 제안했다.

 

이들은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기하겠다고 한 것은 제2의 주권침탈이며 도발행위"라고 규정했다. 경남도의회는 결의문을 채택할 경우 청와대와 중앙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시·군의회도 '독도수호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통영시의회는 23일 제114회 임시회 3차 본회의를 열어 "일본은 영토 채침탈을 노리는 만행으로 즉각 철회해야 한다, 일본은 독도영유권 주장과 과거사에 대해 사죄하고 동북아 평화질서를 깨뜨리는 만행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통과시켰다.

 

마산시의회는 지난 21일 독도에 국군배치 등을 요구하는 대정부 건의서를 채택했다. 마산시의회는 건의서에서 ▲독도방위를 위해 국군을 배치할 것 ▲초·중·고 역사교과서에 독도와 관련, 일본의 역사왜곡과 영유권 허구에 대해 교육할 것 ▲독도 근해 어업생산과 자원개발 활성화 등 실효적 지배를 확대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함안군의회도 지난 18일 임시회를 열어 '독도 영토수호 결의문'을 채택했다. 함안군의회는 "일본정부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독도 영유권 명기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결의문을 통해 촉구했다.

 

진주시의회는 지난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 성명을 통해 "일본은 독도가 역사적·지리학적·국제법상으로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인정하고 일본 영토 운운하는 망언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태그:#독도 수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