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9일 서천경찰서는 20여명의 졍력을 장암리 마을에 진입시키고 마을회관을 압수수색하였다.
▲ 마을회관 압수수색 지난 29일 서천경찰서는 20여명의 졍력을 장암리 마을에 진입시키고 마을회관을 압수수색하였다.
ⓒ 뉴스서천

관련사진보기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암리 주민들의 '서천경찰서 주민강압수사 규탄대회'에 이어 경찰이 전경 포함 20여명의 경찰을 마을로 진입시킨 가운데 마을회관을 압수수색하자 마을이 공포 분위기에 휩싸여 있다.

경찰은 지난 3월 초부터 태안 유류 피해로 인한 긴급생계지원비가 실거주자가 아닌 사람에게 지급되었다는 주민 제보가 들어왔다며 마을 주민들을 소환해 수사를 계속해왔다.

이에 앞서 마을 주민들은 지난 4월 28일 "서천경찰서의 장암리 주민 강압수사를 규탄한다"며 규탄대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지난 3월 14일 79세의 장애 노인을 "생계지원비를 받은 대가로 마을 이장에게 얼마를 건네주었느냐"며 협박과 우격다짐으로 4시간여 밥도 굶긴 채 강압수사를 하였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성명서에서 "경찰 수사의 배경에는 서천경찰서 행정위원으로 활동하는 모씨가 있다"며 "그는 장암리 주민들의 삶의 터전인 장암리 공유수면을 불법매립하여 조선소를 가동하면서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민들이 집단 민원을 제기하자 "주민들을 길들이기 위한 수단으로 태안 기름유출 피해 생계지원금을 문제삼고 있는 것"이라며 '민원인을 탄압하기 위한 표적수사'라고 주장했다.

지난 28일 장암리 주민 50여명은 "경찰의 강압수사를 중단하라"며 규탄대회를 열었다.
▲ 경찰 규탄대회 지난 28일 장암리 주민 50여명은 "경찰의 강압수사를 중단하라"며 규탄대회를 열었다.
ⓒ 뉴스서천

관련사진보기


경찰 조사를 받고 온 주민들에 따르면 수사의 초점은 생계비로 받은 금액에서 얼마를 마을 이장에게 건네주었느냐에 모아지고 있다. 주민들은 “마을일을 보기 위한 기금 조성은 주민대책위에서 만장일치로 결의한 사항이다. 여성 총무가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수사는 하되 공정하게 하라. 지금은 전두환 시대가 아니다. 참고인을 죄인 다루듯 하는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수사를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주민들의 경찰 규탄대회 직후인 지난 29일 서천경찰서는 전경 20여명을 마을로 진입시킨 가운데 장암리 마을회관의 압수수색에 들어가 마을 회관에 있는 서류들을 압수했다. 또한 자원봉사로 일하는 총무 김아무개(여 51)씨의 가택 수색에 나서 마을과 관련된 서류 등을 압수했다.

한편 경찰에 33명이 실거주자가 아니라는 내용의 제보를 한 것으로 알려진 이 마을 전 이장 최아무개씨는 지난 30일 “자신도 5차례나 연락을 받고 경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고 밝혀 주민들의 표적수사 주장은 뒷받침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경찰서에 갔을 때 생계지원비 수령자에 대한 서류가 책상 위에 쌓여 있었고 자신이 아는 범위 내에서 거주 주민들을 확인해주었을 뿐”이라며 “자신이 이웃을 고발한 사람으로 눈총을 받고 있는 것을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마을 이장 방훈규(51)씨는 “토양 오염으로 농사도 짓지 못해 고통을 당하고 있는 장암리 마을에 경찰이 이처럼 위압감을 주며 수사를 해야 하느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그러나 경찰은 현재까지 수사한 결과 “생계비를 지원받은 주민 중 일부가 주민등록만 되어있을 뿐 실제 거주하지 않으면서도 맨손어업에 종사한 것처럼 꾸며 생계비를 부정 지급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며 “계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뉴스서천>에 실렸습니다.



태그:#장암리, #생계지원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