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07년 10월 29일부터 6주동안 열린 '제2회 전국 대학생 기자상 공모전'에는 150여 명의 대학생들이300여 건의 기사가 출품됐다. <오마이뉴스>는 엄정한 심사를 거쳐 이 중 10명의 대학생을 수상자로 뽑았다. 이들의 수상소감을 차례로 싣는다. [편집자말]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 이야기 담아내는 기자될 것" 
우수상 수상자 곽진성(홍익대 국제경영 3)

우수상 수상자 곽진성(홍익대 국제경영 3)
 우수상 수상자 곽진성(홍익대 국제경영 3)
'제2회 전국 대학생 기자상 공모전'은 스스로 기획하고 탐사한 기사를 올릴 수 있었다는 점에서 값진 시간이었다. 개인적으로 여러 방식으로 기사쓰기 실험도 해보고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기사보기 : 토요일 홍대앞에 썰렁하겠어. 내년 3월까지는...

청계천 특수? 동대문은 지금 '밑지는 장사'중

공모전 기간 중 써낸 동대문 르포기사는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취재를 할수록 범위가 넓어져서 20~30번 정도 동대문 운동장을 찾았다. 100여 명 정도의 상인들을 만나고,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을 만나고, 비오는 날에는 비를 맞으면서 설문조사를 하고…. 발로 뛰어야 내 자신이 만족할 만한 기사가 잡힌다는 것을 알게 해줬다.

탐사 기사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고민도 있었다. 동대문을 취재하면서 디카로 동영상 기사를 제작했지만 그것이 독자가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의 정리가 되지 않았기에 올리지 않았다.

문장도 그랬다. 기사를 쓰는데 문체로 감동을 줘야 하는가, 아니면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건조하게 써야하는가 고민이 있었다. '가산점'의 문제가 걸렸지만 다행히 내 원칙을 깨지 않았고 그런 점에서 후회하지 않는다.

심사위원 다섯 분들이 들려준 평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다. 우리시대의 '명사'인 심사위원님들의 말씀은 가슴에 깊게 새겼지만, 신출내기 기자 지망생에겐 그것이 꼭 답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그 차이가 크지만, '젊음'이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한 답은 앞으로 열심히 뛰며 스스로 찾아내야 할 것 같다.

대학생 기자에게 기사 형식의 참신함과 발랄함보다 중요한 것은 말 그대로 발로 뛰며 얻어내는 '사실의 깊이'라고 생각했다. 인터넷 언론에게 비디오 영상보다 필요한 것은 하나의 정확한 '텍스트'라고 생각했다. 그 과정에서 좋은 문장이란 기교없이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게 '사실'을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좋은 기사란 꼭 '좋은 작품'만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생각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 독자들이 갖는 '왜?'라는 의문을 풀어줄 수 있는 기사를 쓰기 위해 정진해야겠다. 내가 취재한 기사가 많은 독자에게 '생명력'을 부여받고 읽힐 수 있도록 더 공부하고 준비해야겠다.

글로나마 감사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 기자라는 꿈을 믿고 응원해주는 스승 예리 기자님 그리고 발로 뛰며 얻는 기사가 진짜라는 것을 알려준 멘토 기자분들, 또 동대문 취재에서 영어 통역을 해준 프린스턴대 박선유, 노어 통역을 해준 청주대 노어과 임혜진 그리고 사진에 대해 조언해 준 친구 연미, 그리고 공모전 기사들을 편집해 주신 <오마이뉴스>기자님. 고마운 사람들이 있었기에 부족한 기사가 세상의 빛을 볼 수 있었다.

부족하지만, 기자라는 나의 꿈을 믿고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들을 위해 더욱 정진해 나가겠다. 낮고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의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는 대학생 기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들의 문제제기와 자발적 참여, 지구촌 빈곤퇴치 앞당겨"
우수상 수상자 정원일(서울대 법 2)

우수상 수상자 정원일(서울대 법 2)
 우수상 수상자 정원일(서울대 법 2)
우수상 수상을 하게 되어 우선 기쁘다. '전국 대학생 기자상 공모전'이 열리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접한 탓이었을까. 부랴부랴 아이템을 선정해 주변에 조언을 구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취재한 결과를 종합해 기사로 송고하기까지…. '공모전'이라는 것이 마냥 생소하기만 한 대학교 2학년생에게 이 모든 것이 무척 벅찬 과정이었다.

기사보기 : 서울대 연고대는 에너지 소비도 '순위권'

가난한 지구촌 이웃, 한국도 책임있다

여러 모로 지구온난화 문제가 이슈가 됐던 한 해였다. '한물 간 정치인'이었던 앨 고어가 <불편한 진실>로 노벨평화상을 타며 화려하게 컴백하더니,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경고하는 과학자들의 목소리들이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온실가스 배출이 지구온난화의 핵심 요인으로 지적받고 있는 가운데, 캠퍼스 곳곳에서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는 모습을 목격하고는 꽤나 혼란스러웠다. 그래서 각종 통계자료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인터뷰를 거쳐, 캠퍼스를 에너지 친화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공모전 기간에 기사가 <오마이뉴스> 메인화면에 오르고 주요 포털 사이트에도 송고되면서, 곳곳에서 각양각색의 반응이 나왔다. 격려의 메시지도 있었고, 물론 뼈아픈 '악플'도 있었다.

기사에 대한 수많은 피드백 가운데 기억에 남는 지적이 하나 있었다. 에너지 과소비를 부추기는 사회구조 속에서 '개인의 실천'이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느냐는 내용이었다. 캠퍼스에서의 '에너지 절약'을 온난화 방지의 해법으로 제시한 기사의 결말에 대한 문제제기였다.

이렇게 답하고 싶다. 견고한 사회구조를 깨뜨리는 것도 결국 개인의 실천이 하나둘씩 모였을 때 가능하지 않느냐고. 연이어 기사로 송고한 바 있는 'ODA(공적개발원조)' 문제도 마찬가지다. 시민들의 끊임없는 문제제기와 자발적 참여는 지구촌 빈곤퇴치를 앞당기는 데도 큰 힘이 될 것으로 믿는다.

<오마이뉴스> 시민기자의 역할도 이와 일맥상통한 면이 있다. 성역 없는 보도로 금기와 특권에 도전하는 시민기자들의 땀방울들이, 우리 사회를 정의롭고 아름답게 바꿔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번 공모전 수상을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서의 사명감을 잊지 말라는 따끔한 지적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욱 참신한 기사들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 뵐 것을 약속한다.

"힘들었지만 동시에 행복했던 시간들"
우수상 수상자 홍현진(성균관대 영어영문 3)

우수상 수상자 홍현진(성균관대 영어영문 3)
 우수상 수상자 홍현진(성균관대 영어영문 3)
<오마이뉴스>에도, 독자들에게도 그리고 내 자신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하며 이 글을 시작해야 할 것 같다. '전국 대학생 기자상 공모전'에 응모할 세 편 기사들의 아이템을 정하고, 취재를 하고, 기사를 작성하고 그리고 독자들의 반응을 기다리며 보냈던 지난 11월은 내게 있어 잊지 못할 한 달이었다.

기사보기 : 가르치는 사람 따로 돈 버는 사람 따로

똑같은 옷인데 왜 가격이 다르지?

기자상에 응모했던 기사들은 모두 나 자신의 '일상'과 관련된 것들이다. 처음으로 '취재'라는 걸 해보는 만큼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에서 옳지 못하다고 느꼈던 것들에 대한 기사를 쓰고 싶었다.

과외를 구하느라 첫 달 80%의 수수료를 떼인 사람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똑같은 옷을 몇만원이나 비싸게 주고 산 사람도, 자취촌 근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범죄에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는 사람도 모두 '나'일수 있다.

그리고 이는 대한민국에서,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대학생들 혹은 여성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번 기자상에 응모한 기사들을 통해, 너무도 일상적이어서 그 부조리함을 쉽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었다.

취재를 하면서 또 기사를 작성하면서, 내가 그토록 되고 싶어 하는 '기자'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그리고 '좋은 기자'가 된다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가치판단을 해야 하는 순간순간 속에서 무엇이 옳은 것인지 또 무엇이 그른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결정하는 나의 '시각'은 무엇인지.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들이 내내 나를 따라다녔다. 그 순간순간이 힘들기도 했지만 동시에 참 행복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들 하나하나가 내가 되고 싶은 '좋은 기자'가 되는 여정 속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거라 믿는다.

이번 기자상을 통해 나는 기자가 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고 생각한다. 아직은 너무도 부족하지만 한 걸음 한 걸음 느린 걸음이라도 제대로 내딛고 싶다. 그리고 앞으로도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을 통해서 부지런히 '좋은 기사'를 쓰고 싶다.   
      
☞ 제2회 전국 대학생 기자상 특별면 바로 가기
☞ 제2회 전국 대학생 기자상 심사평 페이지 바로 가기


태그:#공모전, #전국대학생기자상공모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