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2월 15일, 미국 현지시간으로 오후 1시 30분, 미국 하원에서는 역사적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청문회가 열린다.

이 청문회는 지난 1월 31일, 미 하원 민주당 마이크 혼다 의원 등 7명이 제출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저지른 어린 여성들에 대한 성노예제도에 대한 일본정부의 공식 인정 및 사죄, 그 책임을 다할 것을 권고하는 미 하원의 결의'의 안 본회 상정과 채택을 앞두고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가 개최하는 것이다.

이 청문회에는 한국에서 이용수 할머니와 김군자 할머니, 호주에서 네덜란드 피해자인 얀 할머니가 초청되었다.

@BRI@정대협은 2월 13일, 오전 11시, 서대문 정대협 교육관에서 미 하원의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상정 및 청문회에 따른 기자회견을 개최하여 미 하원청문회 참석 및 방미활동 계획을 밝히고,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통과와 본회의 상정을 지지하며, 일본정부의 결의안 수용과 책임이행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2월 15일,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가 개최하는 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직접 미국을 방문할 이용수 할머니(80세)와 김선실 정대협 실행위원이 함께 참석하였다.

미 하원에 제출된 일본군 '위안부' 문제 결의안 H.Res 121은 마이크 혼다 의원 등 5명의 민주당 의원과 그리스토퍼 스미스 등 2명의 공화당 의원이 지난 1월 31일에 제출하였다.

이 결의안은 일본군 성노예는 일본정부가 저지른 20세기 최대의 인신매매 사건이며, 집단 강간, 강제낙태, 정신적 모욕, 성적 학대 등으로 신체적 장애, 학살 또는 자살이 포함된 전례 없이 잔인하고 중대한 사건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일부 교과서에는 이러한 일본의 전쟁범죄를 축소하고 있고, 최근 일본의 공직자 등이 1993년 일본 관방장관 고노 요헤이의 일본정부의 사죄와 유감의 의사를 취소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결의안은 ▲일본정부에게 일본군 '위안부'의 존재를 공식 인정하고, 사죄할 것과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 ▲일본총리가 총리 자격으로 공식 사죄할 것 ▲일본정부의 '위안부'의 존재를 거부하거나 미화하려는 주장을 분명하고 공개적으로 반박할 것 ▲국제사회의 권고에 따라 현재와 미래의 세대들에게 교육시킬 것을 미 하원의 이름으로 권고하고 있다.

이용수 할머니는 발언에서 "열다섯 살 때 밤에 끌려가서 성노예로 만들어놓고, 일본정부는 지금까지 그런 일 없다고 하고 있다"며, 미국에까지 가서 증언을 해야 한다는 것은 정말 억울하고 힘든 일이지만 그래도 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런 기회는 다시 없다고 생각되기에 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며 참석 동기를 밝혔다. 이어 "우리가 십수년이나 일본대사관 앞에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애원했지만, 우리 정부는 조금도 변함없다"고 꼬집으면서 "이 세상 어디에서도 성폭력은 제거되어야 한다"며 결의를 밝혔다.

직접 참석은 하지 않지만 이용수의 할머니의 친구인 길원옥 할머니(80세)도 눈물로 호소하며 이 사실이 널리 알려지길 바랐다.

"우리가 당한 일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로 한다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에요. 그러나 세계만방에 알려야 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하니까, 그래야 우리 같은 일을 다시는 당하지 않을 테니까, 그래서 미국까지 가서 말해야만 합니다. 이 심정은 참 무겁습니다. 15년이 넘게 수요일마다 수요시위를 하고, 사죄하라, 배상하라 해도 대꾸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루빨리 이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 먼데서, 가까운데서 외치고 있으니 잘 알려질 수 있도록 기자님들이 기사를 잘 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용수 할머니를 모시고 미국 청문회에 참석하는 김선실 정대협 실행위원은 결의안 채택을 위해 미국과 호주, 독일, 아시아 등 각국에서 적극적으로 연대활동을 펴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정대협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61년 전 전쟁이 끝났을 때 해결되었어야 하지만, 미국 등 연합군이 이 문제를 알고서도 일본정부에게 책임을 추궁하지 않았고, 전후 열렸던 전범재판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관련 전범들은 처벌도 받지 않았다. 그래서 이 문제는 지금까지 방치되어 올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미국의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논의되는 게 뒤늦은 대응이지만 지금이라도 이 결의안은 반드시 채택되어 일본정부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이것은 61년 동안 명예와 인권을 상처입고 힘들게 살아온 생존자들에게 희망이 되고, 지금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는 전쟁과 폭력적인 상황에서 인권을 유린당하고, 폭력의 희생자가 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정대협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대협은 정의와 인권을 향한 미국 의원들의 양심적인 표결을 기대하고 이후 일본정부의 결의안 수용과 책임이행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과거의 전쟁 범죄에 대한 반성과 사죄는커녕 도리어 평화를 위협하는 잇따른 행보를 보이는 일본정부는 검은 돈 로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수원시민신문(www.urisuwon.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