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털남 보이는 팟캐스트 facebook
이털남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소감을 @ohmytaltal과 나누세요.
제목 등록일 내용 듣기 공유
490회-'안녕들 하십니까-한반도의 안녕은?' 13.12.16 한 고대생의 외침이 사회 전체를 울렸다.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에 전국 대학교에서 "안녕하지 못하다"는 대자보로 응답했고, 끊임없이 안녕하지 못한 사람들의 외침이 쏟아졌다. "안녕들 하십니까" 첫 질문을 던진 고려대학교 주현우 학생을 이털남에서 만나본다. 장성택 숙청으로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권력구조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우발적인 도발을 할 우려도 내비치는데... 북한의 당과 군사가 어떻게 관계지어질지가 핵심.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이 문제를 다뤄본다.
489회-'박근혜 정부의 길, 한완상 전부총리에게 묻다' 13.12.13 국내외 정세가 참으로 어지럽다. 안에선 국가기관 불법대선개입을 둘러싼 갈등이, 바깥에선 중국과 미일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복잡하고 급변하는 국내외 형국, 취임 10개월을 맞는 박근혜정부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고,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까. 한완상 전 부총리가 바라보는 박근혜 정부의 현재와 미래를 '보이는 팟캐스트'에서 들어본다.
488회-'싸우는 사람들-세계인권선언' 13.12.12 사회 부조리를 지적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끊임없이 세상과 싸우는 우리 사회의 '싸우는 사람들'. 이들의 이야기를 '이털남'에 담았다. 국내 최초 공개 동성 결혼식을 올리고 최근엔 혼인신고서를 제출한 김조광수 감독, 그리고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엮어 책에 담은 김남훈 씨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12월 10일 인권의 날을 맞아 세계인권선언에 대해 다룬다. 2차 세계대전에서 비롯된 인권유린을 반성하는 의미에서 UN 국가들이 수 년간 회의를 거친 끝에 완성한 세계인권선언.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짚어본다.
487회-'국정원 개혁특위 가동-방송수첩 10회' 13.12.11 치열한 합의 끝에 국정원 개혁특위가 가동됐지만 첫출발부터 진통을 겪었다. 어제만 해도 파행과 정상화를 반복하며 내년 2월까지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내년 2월까지 국정원 개혁방안에 대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오늘 탈탈인터뷰에서는 특위에서 다룰 핵심 사안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용마의 방송수첩' 10회에서는 한주간 장성택 실각관련 보도 및 철도노조 파업 보도가 지상파에서 어떻게 이뤄졌는지 짚어본다.
486회-'철도민영화 파업-장하나,양승조 발언' 13.12.10 철도노조가 코레일의 철도민영화 움직임에 들고 일어났다. 수서발 KTX 분할을 위한 코레일 임시이사회를 중단하라며 총파업에 돌입한 것. 철도민영화, 주요 쟁점을 탈탈인터뷰에서 털어본다. '장윤선의 정치톡톡', 이번주 주제는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장하나,양승조 발언이다. 장 의원의 대통령 사퇴요구와 양 최고위원의 발언에 청와대는 발끈했고, 여당은 이들의 의원직 제명절차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청와대와 여야의 반응을 진단해본다.
485회-'안철수신당, 공식출범-북한없는 북풍' 13.12.09 안철수 의원이 어제 새정치추진위원회 위원장 명단을 발표하며 신당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앞으로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새정치추진위는 어떤 구상을 갖고 있는지 새정치추진위 소통위원장을 맡은 송호창 의원에게 들어본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 이번주엔 한국 사회에 횡행하는 종북프레임에 깔린 내적 논리를 살핀다. 과거의 반공담론과는 다르게 작년부터 '북한 없는 종북현상'이라는 특징이 나타나고 있는데.. 종북프레임을 생산하고 활용하고 소비하는 자들의 이면엔 어떤 심리와 논리가 깔려있는지 살펴본다.
484회-'교육평론가 이범의 2014 교육진단' 13.12.06 전국구 스타강사로 연 18억을 벌었던 이범 평론가가 한 순간에 강사의 자리를 박차고 나온건 부조리한 현상을 바로잡을 노력조차 하지 않는 풍조때문이었다. 그후 교육평론가로 활동, 진보적 가치에 동의하면서도 진보진영의 '아닌점'은 냉철하게 꼬집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교육계가 정치권에 의해 이리저리 흔들리는 현 상황에도 할말이 많다는 이범 평론가. 그를 이털남 '보이는 팟캐스트'에서 만나본다.
483회-'범야권 연석회의, 민주당 비판-국민 삥뜯는 정부' 13.12.05 국가기관 선거개입 진상규명과 민주헌정질서 회복을 위해 연대한 범야권 연석회의가 민주당에게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마디로 여야 4자회담에 합의한 민주당이 '성급하게 합의했다'는 비판이다. 어제 민주당의 입장을 들었던 것에 이어 오늘 탈탈인터뷰에서는 4자회담 합의에 대한 연석회의의 입장을 들어본다. 모임과 회식이 늘어나는 연말, 함께 늘어난 것이 바로 음주운전 단속이다. 경찰은 사고가 늘어서 단속을 늘릴 수밖에 없었다고 하지만 정말 그럴까? 범칙금 목표액을 정해놓고 거두기에 바쁜 모습이 세수 늘리기의 일환은 아닐까? '국민 삥뜯기'에 앞장선 정부,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 다뤄본다.
482회-'4자회담 합의, 특검은 어디로?-방송수첩 9회' 13.12.04 어제밤 타결된 여야 4자회담. 극적으로 타결됐지만 핵심쟁점으로 꼽혔던 특검은 추후논의에 머물렀다. 특검과 특위는 함께 가야한다고 주장했던 민주당이었기에 합의결과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 상황. 탈탈인터뷰에서 민주당의 입장을 들어본다. 채동욱 혼외자 의혹 보도엔 열을 올리던 지상파, 그러나 청와대 개입 정황 보도엔 입을 다물기에 바빴다. '이용마의 방송수첩', 이번주에는 청와대의 채동욱 혼외자 정보요청설을 비롯해 여야대치에 대한 지상파 보도를 분석한다.
481회-'역사교과서, 수정명령 논란-문재인 강성발언' 13.12.03 교육부의 7종 역사교과서 수정명령에 집필진들이 정면으로 반박에 나섰다. 교육부의 수정명령은 객관성과 전문성이 떨어지고 검정의 취지를 무시한 것이라며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란 입장이다. 교육부의 수정명령,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논란을 빚고 있는지 한국사교과서 집필자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있는 주진오 상명대 교수와 털어본다.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지금까지 낮은 자세를 보였던 문재인 의원의 변화를 집중조명한다. 최근 연일 강성발언을 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냈지만 이에대한 당 안팎의 비난도 거세다. 문 의원의 달라진 발언엔 어떤 포석이 깔린 것일까?
1l2l3l4l5 다음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