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봉 당진시농민회장 "농민회 조직 회복이 급선무"

"농민회, 회원 의견 수렴 과정 부족했다... 지역 연대사업 강화"

등록 2021.04.28 10:05수정 2021.04.28 10:05
0
원고료로 응원

김희봉 당진시농민회장 ⓒ 김예나


충남 당진시농민회가 내부갈등과 코로나19로 인해 임원 선출을 하지 못한 채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된 가운데, 최근 김희봉씨가 당진시농민회를 새롭게 이끌어 가게 됐다. 김 회장은 지난해 2월 당진시농민회장 단독 후보로 출마해 농민회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확정 통보를 받았다. 현재 총회에 승인받는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김 회장은 "당진시에 농민수당을 요구하면서 당진시농민회 내부에서 가치 충돌로 인한 갈등이 있었다"며 "이후 전직 임원의 임기가 끝나 신임 임원을 선출해야 하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총회를 개최하지 못하고 비대위 체제로 운영해 왔다"고 그동안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상임위원회에서 이제는 회장 선출을 미루지 못한다는 의견을 제기했고 표결 결과 단독 후보로 출마해 회장을 맡게 됐다"면서 "당진시농민회장으로서 대동단결하고 읍·면지회 활성화를 중점으로 활동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당진시농민회가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가?
"회원들의 고령화와 조직 운영 방식이다. 농민들 스스로 농업인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는 노력은 미흡했다. 또한 투쟁하면서 조직의 의견을 모으는 작업이 부족했다. 집행부 중심으로 투쟁하다 보니 회원들의 반감도 있었다. 당진시농민회를 비롯한 전국농민회 총연합회(이하 전통)는 조직의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

- 농민회 회원 확장도 정체돼 있고 과거에 비해 위상이나 역할도 약화되고 있는 것 같다. 원인과 해결 방안이 있다면? 
"현재 당진시농민회에는 600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조금씩 회원이 증가하고 있으며 세력 규모로서는 열손가락 안에 든다. 하지만 위상이 약화된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지역 내 활동이 부족했다는 의미일 것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문재인 정부를 세운 핵심세력이다. 그러나 문 정부에서는 농정에 대한 의지와 정책이 없다. 그래서 전농의 위상이 약화된 것이다. 당진시농민회는 전농사업을 하는 산하단체로만 활동했고 지역 연대사업이 없었다. 이제는 전농의 공익사업과 함께 회원들의 권익을 최우선시 하는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 농민회 저변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계획은?
"당진시농민회 조직 회복이 급선무다. 회원들의 참여를 독려하려면 회원 중심의 활동이 이뤄져야 한다. 다양한 연대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대외협력국 조직을 개편했다. 농산물 유통 등 농업에 대한 사업을 비롯해 산폐장, 철탑 설치 반대 등에도 주도적으로 활동하겠다."


- 현재 농업 분야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문재인 정부의 농정 부재, 농산물 유통체계, 농촌의 공동화다. 특히 현 농산물 유통체계는 농민들이 농산물을 생산했을 때 생산가를 보장받지 못하는 구조다. 생산가가 보장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또한 농촌의 공동화는 농촌만의 문제가 아니다. 균형성을 위해 생활이 불편하지 않도록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

- 코로나19가 농업 분야에 미친 영향이 있나?
"코로나19로 인해 자국의 식량안보가 더욱 중요해졌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국경이 폐쇄되고 무역이 단절됐다. 때문에 최소한의 기초 농산물에 대한 식량 자급률을 갖춰야 하는데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은 25%다. 75%는 수입 농산물이라는 것이다. 정부가 기초 농산물에 대해 가격 보장을 하지 않으면 어렵다."

- 농민회에서는 농지법 개정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설명해 달라.
"모든 농지는 경작자 우선이어야 한다. 실질적인 농민이 보유하고 있는 농지는 30%가 채 되지 않는다. 농지는 식량을 생산하는 기본적인 기반시설인데 비농업인들이 농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땅 투기와 기획 부동산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김영삼 정부 때 국가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농어촌공사에서 간척지를 친환경 농업지구로 만들었다. 하지만 현재 친환경 농업지구를 다시 조사료 단지로 만든다. 임대수익을 늘리려는 것이다. 이는 소작제도와 같은 의미다."

- 지난해부터 충남도 농어민수당이 지급되고 있다. 농민들이 체감하는 효과는 어떠하며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농민들이 충남도 농어민수당이 지급돼 좋다고 말한다. 당진시농민수당추진위원회는 지자체 재정자립도와 정책 의지, 마인드에 따라 당진시 자체의 농민수당 지급이 가능하다고 주장해 왔다. 당진시 농민수당에 대해서는 향후 당진시장과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실질적으로 농업예산 중 농민들에게 돌아가는 예산은 과연 얼마나 될까. 당진시농민회에서는 농업 예산 등에 대해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 현재 당진시 농업정책에서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농업지원 선정 대상이 바뀌어야 한다. 기준을 공정성, 합리성, 적합성을 두고 선정해야 한다. 지원사업에 선정된 영농법인의 경우 한 두사람만 일하고 있다. 또한 기술 중심의 농업교육을 바꿔야 한다. 기술로는 농민들을 따라갈 수 없다.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 앞으로 농민회의 계획은?
"조직을 대동단결하고 읍·면지회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농민회의 단결력, 투쟁력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
#당진 #당진시 #당진시농민회 #농민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