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서울 학교만 이동 검체검사, 결정 하루만에 '초고속' 발표, 왜?

20일 회의에서 서울교육감만 ‘자원’.... 정의당 “오세훈 대응 방안이라면 곤란"

등록 2021.04.21 17:41수정 2021.04.21 17:41
0
원고료로 응원
a

유은혜 교육부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 학교에서 이동 검체검사를 시범 실시할 것"을 발표하고 있다. ⓒ 교육부

 
유은혜 교육부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학교 이동 검체검사'를 최종 결정한 지 하루 만에 초고속으로 발표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자가검사키트 제안을 의식해 급하게 발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정치권에서도 나왔다.

서울 학교는 경기, 대구, 부산, 울산보다 확진 증가폭 낮아

21일 오전 9시, 유은혜 교육부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증상 감염이 늘어난 것과 관련해 PCR검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지역 학생과 교직원 대상 이동 검체검사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서울지역 초중고 학생과 교직원이며, 시작 시점은 오는 5월부터다. 교육부는 보도자료에서 "서울지역 외의 시도는 서울 시범 사업 결과에 따라 확대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날 유 장관은 일문일답에서 "순회 PCR 검사와 관련해 세부지침은 방역당국과 점검을 해서 보완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지 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시도교육청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이동 검체검사 건은 어제(20일) 열린 교육부장관-시도교육감 회의에서 다수 교육감들 의견이 '시행이 어렵다'는 분위기로 갔다"면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만이 '서울이 우선 시행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고 회의 내용을 전했다.

유 장관과 조 교육감은 기자회견을 하루 앞두고서야 이동 검체검사 시행을 최종 결정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 16일 오후에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이 기자들에게 배포한 '주간보도계획'에는 21일 기자회견 계획이 적혀 있지 않았다.


정의당 정책위원회는 21일 논평에서 "학교 확진자 현황을 보면 서울보다 증가폭이 큰 시도가 여러 곳인데도 굳이 서울에서 이동 검체검사를 시범 운영한다"면서 "확진자 증가폭이 큰 곳부터 시범운영하고 점차 전국 확대하는 것이 정상적일 텐데,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이 분석한 학교 확진자 현황을 보면, 4월 8~14일 서울의 확진 학생은 92명으로 2주 전의 79명보다 16.5% 증가했다. 같은 기간 부산은 17명에서 27명으로 58.8%, 대구는 2명에서 12명으로 500.0%, 울산은 2명에서 7명으로 250.0%, 경기는 70명에서 158명으로 125.7% 늘었다.

장혜영 정의당 정책위원장은 "혹시 오세훈 서울시장의 자가검사키트 제안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 아닌지 묻고 싶다"면서 "교육관청은 정치적으로 사고하면 곤란하다. 정치논리로 판단과 대처가 달라지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정치논리 곤란"... 서울시교육청 "정치적 판단 아냐"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동 검체검사는 20일 장관-교육감 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 전에 이미 시도교육청 실무자 회의에서 교육부가 제안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의 위중성으로 봤을 때 무증상자를 빨리 찾아내기 위해 추진한 것이지, 정치적으로 판단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교육부는 이미 지난주부터 이동 검체검사에 대해 시도교육청에 의견을 물어왔다"고 말했다.
#이동 검체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