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위안화 서두르는 중국의 속내

[중국의 금융굴기 ②] 달러 의존도 완화와 위안화의 국제화 노리는 중국

등록 2021.04.21 18:13수정 2021.04.21 20:19
0
원고료로 응원
중국이 '디지털 위안화'의 도입을 서두르는 이유는 달러 의존도 완화와 위안화의 국제화이다.

18일 인민은행 리보 부행장은 "대규모 공개 시험 중인 '디지털 위안화'는 당장은 주로 국내 사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목표는 시장의 선택을 통해 국제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장기적으로 국경을 넘어선 사용이 있을 수도 있지만 국제적인 상호 운용성에 대해선 아직 서두르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중국정부는 장기적으로 디지털 위안화가 미달러화의 기축통화 지위를 어느 정도 잠식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디지털 위안화의 도입을 통해 선도국이 가지는 국제무역 결제통화에 대한 선점 효과를 주목하고 있다.

현재 중국을 포함해 세계 많은 국가들은 달러의 국제 청산이나 해외송금 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망을 사용하고 있다. SWIFT 망에서 위안화의 결제 비중은 1.89%에 불과하다. 하지만 최근 SWIFT는 미국과 함께 이란, 북한 등에 대한 금융제재를 실행하고 있어 중국정부는 미국의 제재를 우려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국가 간 거래에서 디지털 위안화를 쓰면 SWIFT 등 달러 중심의 국제 금융결제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책과 함께 인접국과의 무역결제 사용을 확대하고 글로벌 지급 결제 통화로 육성해 위안화의 국제화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중국 정부는 세계 2위 경제 대국의 위상에 비해 매우 낮은 위안화 국제화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디지털 위안화를 보고 있다.

한국도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를 사용하게 될까
 

한국의 10대 무역국. ⓒ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전체 교역량은 6% 이하 감소했지만, 중국은 여전히 한국 전체 교역량의 20%를 넘게 차지하는 최대 교역국이다. 지금껏 한국은 위안화 거래 중심지(위안화 허브)를 지향해왔기 때문에 5대 수출입국 중 유일하게 비(非)기축통화국인 대한민국이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국제화의 실험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공식 도입은 우리나라의 무역 결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위안화의 국제(국가 및 기업 간) 결제 및 개인 송금은 CIPS(Cross-Border Inter-Bank Payments System 위안화국제결제시스템)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외국 기업이나 개인이 CIPS 시스템을 활용하려면 반드시 위안화 계좌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디지털 위안화를 통한 결제·송금은 국내거래이든 국제거래이든 관계없이 중앙은행이 인증한 디지털 지갑만 있으면 계좌를 개설하지 않고 바로 국제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비록 환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중단기적으로는 한국의 디지털 도소매 거래 및 국내 기업에 장기적으로는 수출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디지털 위안화의 국제화를 참고하여 무역대금을 디지털 위안화로 지불할 수 있는 정책 및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국과 협력을 통한 외환시장 안정 및 공동외환제도와 공동통화의 창출과 도입 등의 대안도 심도 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거 중국 관광객이 많이 가는 지역의 상점마다 알리페이나 유니온페이 결제 시스템이 깔렸듯이, 앞으로 중국인이 가는 곳마다 디지털 위안화 결제 시스템이 보급될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 종식 이후 여행이 가능해지면 많은 중국인들이 보복 소비를 할 것이며, 그때마다 (위챗페이·알리페이·디지털 지갑 등을 통해) 디지털 위안화를 사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나라는 중국 관광객(游客)에 대비해 개인의 디지털 위안화 결제 시스템 등을 미리 마련해 놓아야 한다.
#중국 #디지털위안화 #DCEP #미중패권경쟁 #일대일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