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쏟아지는 질문 : 민주당에게 '문자폭탄'이란

2030 의원들의 4.7 재보선 반성문 계기로 또다시 논란... 차기 지도부 후보들마다 의견차

등록 2021.04.15 18:29수정 2021.04.15 19:07
9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4.7 재보궐선거 후 입장문을 발표하든, 차기 지도부 선거 출마를 선언하든 최근 취재진 앞에 서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라면 피하기 어려운 질문이 하나 있다.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실 민주당에선 하루 이틀 된 문제가 아니다. 2017년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문재인 후보는 상대 후보 쪽에서 '문 후보 지지자들이 문자메시지 폭탄을 보낸다'고 문제 제기하자 "경쟁을 더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양념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음날 의원총회에서 "제 지지자 가운데 저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문자폭탄을 보내 의원님들이 상처를 입었다고 들었다"며 "제가 알았든 몰랐든, 제 책임이든 아니든, 이 자리를 빌려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를 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을 멈춰달라'는 직접적인 당부가 없어서였을까? 문자폭탄은 사라지지 않았다. 최근에는 4.7 재보선 관련 반성문을 낸 2030 의원 5명을(이소영, 오영환,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향해 문자폭탄이 쏟아지면서 다시 이 문제를 둘러싼 민주당 내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문자폭탄은 '민심'] "태극기 부대와 달리 논리적... 소통해야"

'친문핵심'의 당권주자, 홍영표 의원은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제가 정치인 중 문자폭탄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 중 하나"라며 "저는 그것을 민심의 소리로 듣는다"고 평가했다. 최근 선거 패배로 불거진 '당심과 민심의 괴리'론을 두고도 "잘못된 판단"이라며 "권리당원이 80만 명, 전체 당원이 400만 명인데 이분들도 민심 속에 있다"고 했다. 그는 "소통의 시스템을 만들어서 다양한 의견을 용광로처럼 만들어내는 게 정치적 리더십"이라고도 밝혔다.

이날 오전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강병원 의원도 "그분들은 감정적이고 선동적인 태극기 부대와 달리 논리적이고 설득력을 갖고 있다"며 "우리 당이 가야 할 방향으로 귀담아들을 만한 얘기도 있다. 그만큼 (당에) 애정이 있는 분들 아닌가"라고 봤다. 이어 "'자제시켜라' 이런 게 아니라 그분들과 우리 당이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며 "지도부가 직접 소통하다 보면 '과도한 방식'이라는 것도 논의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최고위원 후보, 김영배 의원 역시 "민주적 정당의 모습은 여러 다양성과 가능성이 혼재되면서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갈등이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다"라고 발언했다. 그는 "강한 의견과 다른 의견, 여러 의견을 하나로 수렴해 내는 것은 민주적 리더십의 유능함 문제"라며 "민주주의 원리에 의해서 이 문제를 잘 가져간다면, 점점 더 성숙한 당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자폭탄은 '폭력'] "쓴소리에 귀 기울여야 정권재창출한다"

다른 당대표 후보, 송영길 의원 생각은 달랐다. 그는 출마선언 후 관련 질문에 "문자폭탄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라고 본다"며 "무슨 얘기를 하면 떼로 모여서 (말한 사람의) 입을 막는 행위는 당연히 근절해야 한다"고 단호히 말했다. 또 "조그만 이견을 막아버리면 국민 속 수많은 이견이 수렴될 통로가 차단되고, 그것이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열린 정당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혜련 의원은 최고위원 출마선언문에서 "당원 동지 여러분, 우리는 '쓴소리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정권재창출을 위해서는 이러한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후 그는 기자들에게도 "민주당은 강성당원의 당이 아니다"며 "굉장히 합리적인 당원들이 많고, 위기에는 당원들 모두 현명한 선택을 그때 그때 해왔다"고 말했다. 또 문자폭탄 중 "개인의 소신에 대한 모독적인 발언은 민주당 정신에 맞지 않다"며 "지도부도 그 부분은 입장표명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이낙연 전 대표도 15일 자가격리를 마친 뒤 자택을 나오나 취재진을 만나 "절제의 범위를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설득력을 얻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심과 민심은 크게 다르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당심도 여러 갈래로 나타나는데, 그것을 표현할 때는 사실에 입각하고 절제 있게 표현하는 것이 당을 위해서 좋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 문자는 언론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어느 한 방향이 아니다"라며 "당원들의 의견은 존중돼야 한다"고 했다.

중진들은 '권리당원 일동' 성명서 경고... "조치해야"
 
a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일부 지지자들은 문자폭탄에 그치지 않고 '권리당원 일동'이란 이름으로 성명서까지 내면서 2030 의원들을 비판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의 4·5선(노웅래, 변재일, 안규백, 안민석, 이상민, 정성호) 의원들은 4.7 재보선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며 "이는 전체 권리당원 명의를 사칭하여 당헌·당규 및 실정법에도 저촉될 수 있는 행위로,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초선의원들이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제기한 의견을 있는 그대로 경청하고, 타당한 내용이면 당의 정책 기조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며 "생각이 다르다고 몰아세운다면, 집단지성의 발휘를 막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돌 맞을 일이 있다면 저희 중진의원들이 더 큰 책임으로 대신 맞겠다"며 "끊임없이 민심에 터를 잡아, 민심과 함께 하는 당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자폭탄 #민주당 #권리당원 #2030의원 #강성 지지자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