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강력 규탄

방사성물질 국내 유입 감시하기 위해 안전대응 TF팀 구성하고 방사능검사 장비와 인력 늘리기로

등록 2021.04.14 23:33수정 2021.04.15 08:59
0
원고료로 응원
a

경북 안동시에 있는 경북도청 전경. ⓒ 조정훈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하면서 주변국들의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일본 정부의 결정에 강력 규탄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경북도는 14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동해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하고 삼중수소, 세슘 등 방사성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정부와 함께 면밀히 감시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방사능 전문가와 수산안전 전문가, 해양환경전문가 등이 포함된 민관합동 안전대응 TF팀을 구성해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을 감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현재 정부에서 측정중인 국내 해역 방사능 감시지점 중 동해안 권역 10개 지점을 20개 지점으로 확대해 줄 것을 원안위 등 관계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특히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기존 1대이던 수산물방사능검사 장비를 3대로 늘리고 3명의 검사 보조 인력을 포함 6명으로 확충해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의 내각 관료들을 3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규탄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지사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발표는 동해안을 삶의 터전으로 삶고 있는 어업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장차 수산물의 방사는 오염을 촉진시킨다"며 일본의 사죄와 반성을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에 투명한 오염수 관리와 처리방법을 공개하고 주변국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것을 촉구하고 우리 정부에도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로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이 지사는 "125만 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하기로 한 것은 우리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염수 방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및 방사능유입 해역 감시 지점을 확대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상북도 #이철우 #후쿠시마 원전 #원전 오염수 #규탄성명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