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종인 "윤석열, '별의 순간'을 잡은 것 같다"

긍정 평가... 회동 여부는 거리두기 "당장 만날 이유, 하나도 없다"

등록 2021.03.08 11:25수정 2021.03.08 11:49
42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별의 순간'을 잡은 것 같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주자' 윤석열의 급부상에 대해 내린 평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오전 국회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전 총장과의 향후 회동 여부에 대해서 "(만남을) 고려하는 게 아니다. 나 스스로가 윤석열 전 총장을 당장에 만날 이유가 하나도 없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나중에 기회가 있어서 만난다면 만난다는 뜻이지, 내가 고려를…(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거리를 뒀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만약 자연인이 돼서 한번 보자고 하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관련 기사: 윤석열 사퇴에 주호영 "힘 합칠 것"... 안철수 "앞날 응원").

김 위원장의 이같은 평가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교통방송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와 관련한 것이다. 8일 발표된 조사에서 윤석열 전 총장은 32.4%를 기록, 이재명 경기도지사(24.1%)·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14.9%) 등을 누르고 오차범위(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밖 단독 선두를 차지했다.

김 위원장의 말은 윤 전 총장이 사퇴하고 현실 정치에 발을 들여놓는 시기를 적절히 판단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과거에도 윤 전 총장과 관련해 '별의 순간'을 언급한 적이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월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 '별의 순간'이 한 번밖에 안 온다'라고 말했다.

당시 그는 "본인 스스로가 결심을 할 거니까 구체적으로 얘기는 안 하려고… (그러나) 내가 보기에는 별의 순간이 지금 보일 것이다"라며 "본인이 그것을 잘 파악하면 현자가 될 수 있는 거고, 파악을 못 하면 그냥 그걸로 말아버리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a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해 자신의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히던 중 눈을 감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한편, tbs-한국사회여론연구소 여론조사는 지난 5일 전국 만 18살 이상 성인 1023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를 한 결과다. 5일은 윤석열 전 총장이 검찰총장에서 물러날 뜻을 밝힌 그 다음날이다.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무선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6.1%(1만6719명 접촉, 1023명 응답)이다. 2021년 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이 셀가중 방식으로 부여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윤석열 #별의순간
댓글4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