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성폭행 의혹 광주시 동산원, 철저하게 조사해야"

지역 시민단체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시설 측은 혐의 전면 부인

등록 2018.11.14 17:12수정 2018.11.14 18:33
0
원고료로 응원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장애인 관련단체들이 수사기관의 엄정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 박정훈


지적장애인을 성폭행하고 학대한 의혹을 받는 경기 광주시 소재 지적 장애인 보호시설에 대해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엄정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13일 오후 2시 광주시청 앞 광장에서 '동산원 장애인 인권침해에 대한 엄중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지적 장애인 거주 시설 동산원에서 장애인 학대의 다수 혐의가 발견 되어 5명을 입건 수사 중"이라며 "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 성폭행 혐의,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애인 80여 명이 거주중인 동산원에서는 지난 2월 분리 조치된 한 여성 장애인이 직원 A씨로부터 10년 간 수차례 성폭행 당했다고 털어놨고, 최근 이 사실이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또한 장애인 연금에 손을 대고 직원들에게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내부 직원의 폭로도 나왔다.

그러나 동산원 측은 후원금을 자발적으로 낸 것이며 장애인에게선 돈을 걷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성폭행 의혹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철저한 진상조사 필요"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장애인 관련단체들이 수사기관의 엄정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 박정훈

 
기자회견을 연 시민단체들은 "관리감독 책임자인 광주시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낱낱이 공개하고 책임자를 엄벌하라"라고 요구했다. 또 "광주시의 모든 장애인 시설을 전면 조사하고 인권유린과 비리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도 촉구했다. 

또한 시민단체가 포함된 재발방지를 위한 협의체를 마련하라고 요구하며 "이를 관철할 때까지 더 많은 단체와 연대하여 지속적인 행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광주시 측은 "당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전원 조치를 하는 등 지금까지 문제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사태해결을 위해 가장 적절한 법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철저히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함께여는광주연대(경기광주교육포럼, 경기광주여성회, 경기광주휠링협동조합, 씨알여성회, 전교조하남광주지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경기광주학주부모회, 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20여 개 단체 50여 명이 함께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실립니다.
#광주시 #동산원 #지적장애인 #성추행 #성폭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