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간 주민들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해오던 마을카페가 2021년 재개발 철거로 사라진 후 집 근처에 개인 작업실을 얻어 읽고, 쓰고, 공부합니다. 도시사회학 박사과정생으로 공간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실천과 연구로 이어가고자 합니다. 현재 지역자산화협동조합에서 시민의 자산화, 사회적경제, 로컬 연구, 지역계획수립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댓글

* 소셜댓글 도입(2013.07.29) 이후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사이트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간헐적 별거라는 표현에서 거부감을 느끼시는 독자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읽기에 기사의 핵심은 부부라 하더라도 한 인간으로서 개인이 가진 고유성과 자유를 존중하는 기회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같습니다. 그 것을 글쓴 분께서는 76일간의 여행으로 시간을 가지신거고, 이에 대한 남편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이해가 있었던걸로 보입니다. 돈이 있다고 누구나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없이는 어려운 일이죠. 단순히 이렇게 긴 여행이 아니어도 무조건 부부가 같이 하는 것보단 가끔은 개인적으로 시가을 보내는 것이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준다는데에 공감합니다.
  2. 기사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을카페 나무는 주민들의 마을사랑방으로 시작한 공유공간이고, 그 누구도 인건건비없이 자원활동으로 꾸려가는 공간입니다. 그렇기에 이용하는 주민들 사이에 손님과 주인이라는 구분없이 수평적 관계로 함께 공간운영을 해나갔으면하는 바람을 담은 기사입니다. 일반적인 자영업으로서의 카페 운영과는 다른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3. 응원 감사합니다^^
  4. 좋아하는 작가의 인터뷰네요. 궁금해서 1편도 가서 읽고 왔습니다. 앞으로의 인터뷰도 기대할게요!
  5. 저희의 경험과 기록이 주민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하거나 시작하려는 분들께 도움과 응원이 되면 좋을텐데, 힘나는 이야기만 있는 건 아니어서 걱정도 되요^^: 그래도 올 한 해 열심히 기록으로 남겨보려구요. 응원 감사해요!